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소식

Microsoft 관련 소식

교육/세미나

COVID-19 원격 근무의 실사용 사례 1.근태관리

2020-07-06


안녕하세요. 단군소프트입니다.
현재 매체에서 COVID-19의 변종 가능성과 전파속도로 인한 이슈가 크게 목소리를 내고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다시 또 긴장을 하고 COVID-19 장기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게 되었습니다.


단군소프트는 어떤 방법으로 COVID-19를 극복해나갈까?

많은 기업들이 COVID-19 장기화에 대한 대안방안으로 재택근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재택근무를 시작한다면 업무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정책이나 보안등에 구멍이 생겨 오히려 기업에 위기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단군소프트에서 재택근무에 대한 가이드 또는 선택지를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스마트 워크나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실제로 단군소프트가 재택근무를 하면서 고민하고 구현한 내용을 위주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단군소프트는 Microsoft365를 통해 성공적으로 재택근무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그 중심에는 ‘Teams’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근태 관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근태 관리를 어떻게 했나?


[필요사항]

- 사원증을 태깅(Tagging)하는 출근 관리 방법의 전환 필요

- 직원들의 업무 보고 및 체크

- 재택근무로 인한 효과적인 관리 방법 필요



1. 출근체크

- 출퇴근 사용 앱 : PowerApps
출근을 하면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하는 Teams에 연동하여 출근 체크 후 바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 관리자 사용 앱 : SharePoint
출근 이력이 저장되게 하여 관리자는 직원들의 출근 시간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출근체크 기능은 실제로 관리자들이 손쉽게 필터링을 통해 근태를 확인하였고 직원들 역시 Teams환경에서 클릭 한번으로 출근을 체크할 수 있어 별도의 사용법 교육없이 바로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일일업무보고

재택근무를 진행하게 되면 직원과 관리자 모두 매일매일 그날의 업무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협업을 위해 동료들 간의 현재 업무량을 확인하고 관리자는 업무 배분을 위해 관리 직원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Dynamics CRM에 업무를 등록하여 관리하였습니다. 단군소프트의 특성상 고객과 관련된 업무가 주(CRM 주된 용도)를 이루기 때문에 기존의 익숙한 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CRM을 선택하였습니다. Teams의 범용성을 활용하여 다른 사업군에서도 기존에 익숙한 방식을 선택하여 업무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원들은 매일 아침 하루의 목표 업무를 정리하고 시간별 업무를 등록했습니다. 이런 방식은 바뀐 업무 환경에서 그날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자세한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보고 대시보드

- 대시보드 사용 앱 : Power BI

각 직원들의 일일업무보고는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각 직원들이 보고한 내용을 Power BI 보고서로 만들어 Teams에 게시했습니다. 이렇게 게시된 보고서 대시보드를 통해 관리자는 Teams라는 업무공간을 벗어 나지 않고도 직원들의 보고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번의 클릭을 통해 사업부를 선택하고 검색을 통해 원하는 직원의 일일 업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일업무보고 뿐만 아니라 전달 매출 실적까지 연결하여 서로 다른 데이터를 한눈에 비교하며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매일매일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설정해 놓아 보고서를 관리하는 담당자가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에도 정확한 리포팅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재택근무의 가장 기본이 되는 ‘근태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은 직원과 관리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추가 업무가 발생하지 않아야 했습니다. Teams의 기능들이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재택근무 환경에서의 문서관리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