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소식

JetBrains 관련 소식

교육/세미나

JetBraisn 웨비나 Intro. JetBrains & IntelliJ IDEA 소개

2020-07-02


안녕하세요. JetBrains의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 입니다.

단군소프트에서 JetBrains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법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좌의 첫번째 시간으로 'JetBrains'와 'Intellij IDEA'를 소개하는 라이브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진행에는 단군소프트의 JetBrains 엔지니어 김철호 매니저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무슨 내용이 있었는지 자세히 살펴보실까요?




개발자를 위한 개발 툴 JetBrains


JetBrains는 올해로 20살을 맞이한 개발자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 업체입니다. 현재 약 200여 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8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JetBrain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JetBrains에서 제공하는 개발언어인 Kotlin이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선정된 후 유저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JetBrains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며 많은 행사와 세미나가 진행되었는데요. 오프라인 세미나는 엄선된 스피커가 정보를 전달해 주고 다양한 굿즈도 제공하니 기회가 되시면 참여해 보세요~


Java개발 전문 IDE, IntelliJ IDEA


IntelliJ는 JetBrains에서 가장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Java 개발 전문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로 뛰어난 성능과 기능, 안정성을 인정받아 Java 개발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JetBrains는 IntelliJ를 기반으로 Java 외 개발 언어에 특화된 다양한 IDE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사용되는 IDE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또한 IntelliJ IDEA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IDEs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계열의 IDE인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코드분석, 리팩토링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Add-On 제품과 데비옵스 환경의 팀툴 제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JetBrains의 제품들은 유료 제품들이지만, 구매 이전에 일부 기능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을 제공하는 제품도 있으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IntelliJ VS Eclipse


Eclipse는 IntelliJ의 직접적인 경쟁제품입니다. 유료 플랫폼인 IntelliJ와 달리 Eclipse는 무료 플랫폼입니다. 그럼에서 사용자 수는 IntlliJ가 우세한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Eclipse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한 데다가 오픈소스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버그가 많고 플러그인도 불안정합니다. 또 최적화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하지만 IntelliJ IDEA는 품질과 서비스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지속적으로 버그를 관리하고 Indexing을 통해 검색 속도 또한 빠릅니다. 그 외의 개발에 최적화된 기능 덕분에 현재도 IntelliJ에 대한 인기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JetBrains IDEs 라이선스




JetBrains의 라이선스는 크게 기업용과 개인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용 라이선스는 기업이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라이선스에 대한 할당 및 회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용 라이선스는 사용자에게 라이선스 보유 권한이 있으며, 기업에서 라이선스 보유가 불가능합니다.

JetBrains 라이선스는 풀백 라이선스로 구독기간이 종료되어도 구매 시점 버전으로 IDE를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JetBrains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과 교육기관이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승인을 통해 무료로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lliJ 설치 방법

IntelliJ를 설치 방법에는 Installer를 이용한 방법과 JetBrains Toolbox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Installer와 Toolbox는 Window, Mac, Linux를 지원합니다.  Installer을 이용한 설치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다운로드를 하는 방법입니다. ToolBox App은 IDE 관리도구로 Toolbox를 이용하면 IntelliJ IEDA 제품들의 설치, 삭제 및 업데이트등 쉽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 JetBrains IDE를 통해 개발중인 Project 목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JetBrains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번엔 Toolbox를 이용한 설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Toolbox App을 설치하시려는 운영체제에 맞춰서 다운로드해주세요. (Toolbox App은 Window, Mac, Linux를 지원합니다.)


(https://www.jetbrains.com/ko-kr/toolbox-app/)


2. 다운로드를 하셨으면 App을 설치해주세요.


3.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의 ToolBox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4. 사용하고 싶으신 버전을 선택해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생각보다 더 간단한 IntelliJ 설치였습니다. 
다음 강의부터는 IntelliJ를 이용한 실습이 진행되오니 꼭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JetBrains Info site

JetBrains 또는 IntelliJ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저희 단군소프트는 JetBrains 총판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거나 검토 중인 개발자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웨비나를 준비하였습니다. 
웨비나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단군소프트(JetBrains@tangunsoft.com)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