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Tip&Tech

개발자 워크플로 속도를 높이는 DevOps 팁_제1장

22-09-20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오늘은 '​​개발자 워크플로우 속도를 높이는 DevOps 팁_1편'에 대한 주제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CI/CD에서 컨테이너형 관리 및 서버 프로비저닝에 이르기까지 DevOps는 기술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DevOps 팀의 일원일 수 있지만, 서버를 프로비저닝하고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것에 주력합니다.


그러나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에서 개발자, DevOps 엔지니어 및 IT 팀이 처리하는 많은 작업은 툴, 테스트, 자동화 및 서버 조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한 팀이거나 대규모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보다 스마트하고 신속한 작업을 원하는 개발자를 위한 5가지 DevOps 팁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팁: 약간의 YAML로 프런트 엔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001년에 처음 출시 YAML은 많은 선언적 자동화를 위한 언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또한 DevOps 및 개발 작업에서 다양한 프런트 엔드 구성, 자동화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Yet Another Markup Language의 약자인 YAML은 JSON의 상위 언어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유명합니다. 즉, 괄호, 대괄호, 따옴표({}, [],")와 같은 문자에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YAML을 공부한다면 쓰고 읽기 쉬운 언어로 설정 등의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을 간단하게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엔터프라이즈 개발 워크플로우에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YAML 파일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특히 GitHub에서는 YAML 파일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GitHub Actions는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YAML대해 자세히 배워보세요!


두 번째 팁: 신속한 개발을 위한 몇 가지 DevOps 도구

"DevOps 툴"은 클라우드 플랫폼, 서버 조정 툴, 코드 관리, 형상 관리 및 기타 수십 가지 사항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용어입니다. 즉, "DevOps 툴"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쓰기, 테스트, 호스팅 및 소프트웨어 릴리스를 보다 쉽게 하고 예기치 않은 장애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음은 워크플로우의 속도를 높이고 우수한 소프트웨어 구축에 집중할 수 있는 3가지 "DevOps 툴"입니다.


- Git

GitHub 블로그에 방문하셨기에 버전 관리 시스템 및 분산 소스 코드 관리 툴로서 Git에 익숙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Git은 형상 관리를 쉽게 하고 팀과의 협업, Branch를 사용한 테스트, 새로운 기능들을 메인 Branch에 통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it은 개발자들의 주축이자 인기 있는 DevOps 도구입니다.

Git의 구조를 확인하세요>



- 클라우드 호스팅 통합 개발 환경(IDE)

클라우드 호스팅 통합 개발 환경(클라우드 IDE)이라고 하는 것은 코드를 작성, 실행 및 디버깅할 수 있는 완전한 호스트형 개발 환경이며, 새로운 사전 구성된 환경을 빠르게 가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올해 초 Codespaces라는 자체 클라우드 IDE를 출시하여 내부적으로 GitHub를 구축할 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새로운 개발자 환경을 구축하는 데 최대 45분이 걸렸지만, 현재는 10초로 충분합니다.


클라우드 IDE를 사용하면 사전 구성된 새로운 개발 환경(및 일회용 개발 환경)을 신속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호스팅 되기 때문에 코딩 중인 컴퓨터 스펙이 얼마나 강력한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노트북에서 블루스크린이 나오게 된다면 npm이나, 클라우드 연결 도구 및 기타 설정들이 초기화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IDE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환경을 개인 설정으로 바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IDE의 구조를 확인하세요 >



- 컨테이너

클라우드 ID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개발 컨테이너를 로컬 또는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CI/CD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의 간소화로 지난 10년 동안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컨테이너는 기본적으로 가볍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쉽게 빌드, 테스트, 스테이징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화의 기본을 배우는 것은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운영 환경을 모방한 가벼운 테스트 환경에서 코드를 테스트하는 경우에는 더욱 편리합니다. 라이브러리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다음 버전의 Nod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운영 환경에 도달하기 전에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요한 DevOps 전략인 "시프트-레프트 테스트"에 특히 유용합니다. 실제 운영 환경에 도달하기 전에, 또는 코드를 작성할 때 문제를 파악하면 많은 야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의 구조를 확인하세요 >


이 글은  https://github.blog/2021-11-30-5-devops-tips-to-speed-up-your-developer-workflow/을 번역한 글입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