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소프트웨어 소식

단군소프트가 알려드리는 Acronis Cyber Protect_Chapter1. 시장 소개

21-05-14


기존 백신만으로 랜섬웨어, 파일리스 공격, 제로 데이 공격을 차단할 수 있을까?

최근에 나타난 사이버 공격은 기존의 백신만으로는 차단할 수 없습니다.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위협 환경이 더욱 복잡해지고 사이버 범죄가 300%나 급증했습니다. 그로 인해 사이버 공격이 다양해지면서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보안 도구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기업에서 놓치고 있는 포인트입니다!

사이버 공격에서 기업들은 위협 방어보다 도구 관리에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개별 솔루션이 아무리 우수해도 서로 연계가 되지 않다면 방어에 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 단군소프트에서는 여러 개의 보안 도구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Acronis Cyber Protect’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Acronis Cyber Protect 소개는 총 4개의 Chapter에 걸쳐 소개해드릴 예정이며,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Acronis Cyber Protect의 시장’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지능화되어 가는 컴퓨터 바이러스

최초의 컴퓨터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브레인 바이러스’입니다. 브레인 바이러스는 플로피 디스크를 통해 PC에 감염되는 컴퓨터 바이러스입니다.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한 적이 없는 요즘 세대가 생각해 보면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되니 크게 위협적이지 않은 바이러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시 컴퓨터 작업에 플로피 디스크가 필수였기 때문에 많은 피해가 발생했었습니다.



플로피 디스크


파키스탄에서 시작한 이 바이러스 COVID-19처럼 곧 전 세계적으로 퍼졌고 1988년에는 한국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V3의 선조격인 ‘Vaccine.com’입니다.​



브레인 바이러스에 감염된 컴퓨터/출처: 나무위키


마치 COVID-19를 치료하기 위해 백신을 개발하는 것처럼, 새로운 컴퓨터 바이러스가 등장하면 이를 치료하기 위한 백신이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컴퓨터 바이러스는 지능적이고 복합적으로 진화해 갔고 최근에는 랜섬웨어나 파일리스형 악성코드처럼 백신을 뛰어넘는 ‘악성코드’라 불리는 바이러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보안 솔루션

초기의 컴퓨터 바이러스는 전파될 수 있는 경로가 플로피 디스켓, 하드디스크 등으로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만으로도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메일, URL 등 바이러스를 퍼트릴 수 있는 수단이 많아지고 백신이 검출할 수 없는 악성코드들이 등장하면서 더 이상 백신만으로는 PC를 보호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악성코드 공격/출처: av-atlas


이를 보호하기 위해 보안 감시자들은 보안 관리 도구를 추가적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보안 강화를 위해 보안 도구 구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안 솔루션 구매를 위한 기업들의 예산 증가


보안 도구라는 홍수에 빠진 기업들

보안 도구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백신'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하지만 오늘날 클라우드 보안을 위한 제품은 상상하신 것 이상으로 다양합니다.


분야별 보안 도구 종류


위에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에는 매우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보안을 위해서는 각 분야의 보안을 위해서는 각각 다른 보안 제품들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보다 안전한 보안을 위해서는 많은 보안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나치면 독이 되듯이 많은 보안 도구 사용은 오히려 문제를 야기합니다.

많은 보안 도구 사용에 따른 문제점
1. 도구 관리에 드는 시간 증가
2. 각 도구에 맞는 전문가 필요
3. 보안 도구별 연계의 어려움
4.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보안 도구 발생


그렇다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답은 바로, Acronis Cyber Protect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할 테니 채널 고정해 주세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