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Tip&Tech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AutoCAD Tip_자동 저장 기능 활용하기

21-03-08


안녕하세요 Autodesk 골드파트너 단군소프트입니다.
지난 시간에 알려드린 ‘도구 팔레트를 활용하는 방법’ 다들 잘 보셨나요? 도구 팔레트를 이용하면 다른 도면 파일을 열지 않고 블록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AutoC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지난 이야기]



지난 시간을 포함해 이제까지 매우 다양한 AutoCAD Tip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정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져주셨는데요. 여러분들의 이 같은 관심에 보답하는 의미로 오늘은 특히 더 중요한 AutoCAD Tip을 준비했습니다. 오늘 준비한 Tip은 바로…

‘AutoCAD의 자동 저장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작업이든 자동 저장 기능은 정말 중요한 기능입니다. 특히 긴 시간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자동 저장 기능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동 저장 기능을 하고 있지 않으면 갑자기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며 AutoCAD가 강제 종료된 경우 그때까지 작업하던 파일을 모두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AutoCAD의 자동 저장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AutoCAD 응용프로그램 메뉴 → 옵션 (단축 명령:OP)]을 클릭하여 옵션창을 엽니다.



[열기 및 저장 탭 → 파일 안전 예방 조치 → 자동 저장]에 체크된 것을 확인합니다.


저장 간격은 기본 10분으로 되어 있으며 수정 가능합니다.



자동 저장을 활성화했으면 이제 어디에 저장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겠죠?
자동 저장되는 파일의 위치는 [파일 탭 → 자동 저장 파일 위치의 ‘+’]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추가 Tip!
기본 경로는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Temp 이며 경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우측의 ‘찾아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동 저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자동 저장 파일 위치를 확인했으니 이제 자동 저장 파일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① 윈도우 탐색기를 통하여 해당 폴더 경로를 찾습니다. (필요시 숨김 항목 해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② 자동 저장된 파일을 찾습니다.


자동 저장된 파일명은 작업하셨던 파일 명 뒤에 알파벳과 숫자 조합으로 파일명이 생성되며 확장자는 sv$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주의
파일을 열려고 했을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 확장자를 dwg로 변경해 주세요.


이 메시지는 파일이 AutoCAD에서 지원하는 확장자가 아닐 경우 나타납니다.


​*확장자 변경하기
1. 파일을 우클릭하여 이름 바꾸기를 선택해 ‘sv$’ 확장자를 삭제하고 ‘dwg’로 변경하세요.


2. 아래와 같은 이름 바꾸기 창이 나타나면 ‘예(Y)’로 진행합니다.


확장자가 변경되면 아이콘이 AutoCAD 아이콘으로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제 AutoCAD에서 열기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③ 자동 저장된 파일을 열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 AutoCAD 자동 저장 알림 메시지는 AutoCAD 명령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AutoCAD의 자동 저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활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지금 바로 AutoCAD 자동 저장 기능을 활성화해 AutoCAD가 강제 종료되어도 파일이 날라가는 상황을 방지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