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교육/세미나

GitHub 사용자 교육 9강_브랜치(Branch) 사용법

21-03-05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GitHub 기본 사용법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GitHub 기본 사용법 시간에는 Forking에 대해 소개했었습니다. 다들 잘 보셨나요?
혹시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지난 이야기]



지난 시간에 이어 진행할 오늘의 GitHub 사용자 교육 웨비나의 주제는 바로 ‘브랜치(Branch) 사용 및 관리’입니다. 브랜치(Branch)는 여러 개발자들과의 협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고 GitHub를 사용하시거나 사용할 분들에게는 꼭 알아야 할 개념인데요. 과연 브랜치(Branch)가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하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러 갈까요?



What is a Branch?

브랜치(Branch)는 협업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개념으로써 여러 개발자들이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독립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을 말합니다. 각각의 브랜치(Branch)는 다른 브랜치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치(Branch)에는 Gitflow Workflow에 항상 유지되는 2개의 메인 브랜치(master, develop)와 일정 기간 동안만 유지되는 보조 브랜치 (feature, release, hotfix)들이 있습니다. 각 브랜치(Branch)의 특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Branch의 종류
-Master Branch: 배포 가능한 상태만을 관리하는 브랜치
-Develop Branch: 기능 개발 등 작업이 완료된 브랜치를 병합하고 출시 버전을 생성하는 브랜치
-Feature Branch: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는 브랜치
-Release Branch: 이번 출시 버전을 준비하는 브랜치
-Hotfix Branch: 출시 버전에서 발생한 버그를 수정하는 브랜치



Why use Branch?

개발할 때 별도로 다른 브랜치(Branch)에서 개발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동일한 프로젝트라 하더라도 버그 수정 및 신규 기능 추가 등 서로 다른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 브랜치(Branch)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Master 브랜치를 유지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How to use Branch?

브랜치(Branch)는 GitHub Web(GitHub.com 또는 GitHub Enterprise Server), IntelliJ, VisualStudio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GitHub Web(GitHub.com 또는 GitHub Enterprise Server)에서 생성하는 방법
저장소에서 생성하고자 하는 브랜치의 원본을 선택하신 후 브랜치 이름을 입력 및 [Enter]를 누르면 브랜치(Branch)가 생성됩니다.

* 참고로 브랜치는 빈 저장소에서는 생성이 불가합니다.


◆ IntelliJ에서 생성하는 방법

[VCS->Git->Branch]를 누르세요.



[New Branch]를 누르고 나오는 창에 브랜치 명을 적으면 브랜치가 생성됩니다.



*이미 생성된 브랜치 명으로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 Visual Studio에서 생성하는 방법

① Visual Studio의 팀 탐색기에서 [홈] 버튼을 클릭하신 후 [분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② 좌측 상단의 [새 분기] 버튼을 누리고 브랜치 명을 입력한 후 [분기 만들기]를 클릭해 주세요.



③ 생성이 완료된 브랜치는 [활성 Git 리포지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otected Branch

저장소를 소유하고 있거나 관리 권한이 있는 브랜치(branch)는 보호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상단 탭의 [Settings]를 누르세요.



② 현재 설정된 기본 브랜치를 확인하세요.



[Add rule] 버튼을 클릭하세요.



④ 원하는 브랜치 보호 규칙을 설정하세요.



여기까지 GitHub의 브랜치(Branch)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전체 웨비나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단군소프트 공식 YouTube에서 시청해 주세요!



다음시간에 더 유익한 GitHub 사용자 교육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