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Tip&Tech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AutoCAD Tip_도구 팔레트 활용하기

21-01-13


안녕하세요 Autodesk 골드파트너 단군소프트입니다.
지난 시간에 여러 DWG 파일을 한 번에 PDF로 내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유익하셨나요?
아직 글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지난 이야기]


도구 팔레트(Tool palettes)란?

캐드 작업을 하면서 라이브러리나 자주 쓰는 객체가 있다면 블록을 자주 활용하시죠? 하지만 블록 기능은 dwg 도면 파일에 저장되기 때문에 다른 dwg 도면에 사용하려면 [Ctrl+C]와 [Ctrl+V]를 활용하거나 블록 쓰기(Wblock)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마다 도면 파일을 열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이때 더 편하게 블록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바로 ‘도구 팔레트(Tool palettes)’입니다. ‘도구 팔레트(Tool palettes)’를 활용하면 다른 도면 파일을 열 필요 없이 작업하는 도면에서 블록을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럼 ‘도구 팔레트(Tool palettes)’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도구 팔레트(Tool palettes) 활용 방법

① 블록으로 만들어진 객체가 있는 도면을 먼저 저장합니다.



[뷰 탭 → 팔레트 패널 → 도구 팔레트]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Crtl+3]입니다. F3이 아니라 숫자 3이니 주의해 주세요.


③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도구 팔레트 창이 나타납니다. 도구 팔레트에는 각 탭마다 분야별로 기본 제공되는 블록들이 있습니다. 사용할 만한 블록이 있다면 Drag & Drop으로 활용해 보세요!



④ 새로운 팔레트에 자주 쓰는 블록을 관리하기 위하여 도구 팔레트 창의 탭 부분을 우클릭해 [새 팔레트]를 클릭하고 팔레트명을 지정해 주세요.


팔레트명을 지정해야 새 팔레트가 생성됩니다.


탭에 마우스 우클릭해 위/아래로 이동 또는 팔레트 이름 바꾸기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⑤ 저장할 블록을 선택한 후 위에서 만든 팔레트의 빈 공간으로 Drag & Drop 해 넣으세요.



⑥ 도구 팔레트에 블록을 저장하는 작업을 완료하셨으면, 도구 팔레트에서 바로 블록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도구 팔레트에 블록을 넣으면 블록이 들어있는 도면이 열려있지 않거나 캐드가 재실행되어도 도구 팔레트를 열어서 바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도구 팔레트를 활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잘 보셨나요?
다음에도 알찬 AutoCADTip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